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 쌍둥이 임신, 쌍둥이 임신부의 안전 생활 ★

쌍둥이 임신, 쌍둥이 임신부의 안전




 

쌍둥이 임신 원인 : 한번에 두개의 나자가 배란되는 특성 때문에 생기는 쌍둥이의 경우 유전의 영향이 크다, 이와 달리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시술을 위해 사용되는 배란유도제에 의한 쌍둥이도 있다. 또한 나이가 많을수록 배란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고령 임신부일수록 젊은 여성보다 쌍둥이를 임신할 확률이 높다.

 

일란성 - 이란성 쌍둥이 : 하나의 난자와 하나의 정자가 결합한 후 세포분열 과정에서 수정란이 두 개로 분리되어 성장하는 일란성 쌍둥이와, 두 개의 난자와 두 개의 정자가 각각 결합한 이란성 쌍둥이가 있다. 이란성 쌍둥이는 성별과 혈액형이 같고 생김새도 비슷하지만, 일란성 쌍둥이는 성별이 다르 수 있고, 각각 태반이 따로 있는 경우가 많아 일란성 쌍둥이보다는 발육 차이가 없다.

 

쌍둥이는 정상아에 비해 성장 속도가 빠르며, 따라서 출산 예정일을 임신 40주가 아닌 38주로 잡는 것이 보통이다.

 

예정일보다 일찍 태어나기 때문에 미숙아가 태어날 가능성이 높다. 미숙아 치료 시설이 있는 병원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쌍둥이는 모두 정상 자세인 경우, 즉 머리가 아래로 향하고 있는 경우에 자연분만을 할 수 있다. 그렇다고 100%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분만시 자궁의 과대 팽창으로 빈혈이나 쇼크가 올수 있으므로 한 명이라도 역아이거나 문제가 있다면 제왕절개를 해야 한다.

 

 

쌍둥이 임신부는 한 명을 임신한 임신부보다 체중이 4.5kg 정도 더 나간다.

 

쌍둥이를 임신했을 때에는 칼로리, 단백질, 광물질, 비타민, 필수지방산 등의 영양분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또한 쌍둥이 임신부는 태아와 태반에 많은 양의 철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빈혈이 생기기 쉽다.

 

탈수 증세를 예방하기 위해서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게 좋다.

 

쌍둥이 임신부는 임신중독증이나, 빈혈, 조산, 저체중아 출산의 확률이 높고, 변비나, 부종, 요통, 정맥류 등의 이상증세가 일반 임신부보다 더 일 찍, 더 시함게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